퇴직연금교육 퇴직연금소득공제 퇴직연금대출 퇴직연금예금 퇴직연금수령방법 퇴직연금담보대출

퇴직연금교육 퇴직연금소득공제 퇴직연금대출 퇴직연금예금 퇴직연금수령방법 퇴직연금담보대출

대한민국의 노인 빈곤율이 10년 사이 48.2에서 54.3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노동 소득 비중이 크고 연금 소득 비중이 낮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노후 준비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문제로, 무요건 미리 설계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노후 준비를 위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퇴직금과 퇴직 연금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과 퇴직연금은 퇴직 후 안정되는 노후 생활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DB형, DC형, IRP 용어 및 운영 방식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확정 지급형DB형
확정 지급형DB형

확정 지급형DB형

퇴직 시 수령할 퇴직금이 근무기간과 퇴직 시의 평균임금에 의해 결정됩니다. 퇴직 직전 3개월의 임금으로 평균임금을 산출 후 근로연수를 곱해 산출합니다. 근로연수와 평균임금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승진 기회가 많고 한 곳에서 장기근속이 가능하거나, 안정성을 중시하는 분들에게 더 적절한 상품입니다. 비교적 안정되는 직장을 다니는 분들은 임금피크제가 적용되기 직전까지 DB형으로 퇴직금을 적립하다가 임금피크제가 적용되기 전평균임금이 깎이기 전에 DC형으로 전환하여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DB형은 중도인출이 불가능합니다.

DC형 확정기여형
DC형 확정기여형

DC형 확정기여형

적립금을 운용하는 주체가 근로자가 되는 방식입니다. 직접퇴직금을 운용할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DB형과는 다르게 손실이 나게 되면 근로자가 부담하게 되기 때문에 근로자의 투자역량에 따라 성과가 달라집니다. 혼합형은 DB형과 DC형을 혼합쳐서 활용하는 경우입니다. 확정급여형DB의 안정성과 확정기여형DC의 수익성을 동시에 진행하여 누릴 수 있습니다. 운영방식은 퇴직연금규약에 따라 비율이 설정되며 개별근로자가 선택할 수 없습니다.

퇴직연금수령방법

퇴직연금은 노후에 필요한 자금으로 DC형에서만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주택구입, 의료비 등 사유에 따라 가능하며, 연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DB형, DC형, IRP형 등 퇴직연금 종류와 수령 방법을 비교하여 노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퇴직연금 선택 시 세액공제와 장단점을 고려하여 주의깊게 결정해야 합니다. 현재 대부분이 퇴직연금에 대한 주목을 갖고 있으니, 특정한 정보를 찾아보시고 미래를 준비해보세요. 추가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유익한 관련글에서 특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정기여형DC 이란?

회사는 연마다 임금총액의 112 수준으로 퇴직금을 지원하고, 이후 근로자는 자신의 퇴직급여를 마음껏 운영할 수 있으며, 추후 적립금 운용 성과를 합쳐서 퇴직금으로 수령을 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기존의 DB형 퇴직금 제도의 경우, 회사에서 알아서 자금을 운영하고 정해진 금액만큼만 퇴직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부수적인 운영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새롭게 실시된 DC형 퇴직금 제도는 회사에서 퇴직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매달 사용자에게 지급하고 여기에 개인이 추가납입까지 가능하며 이에 따른 세액공제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2023년 기준 개인연금 추가 납입분은 연마다 900만원연금저축퇴직연금 600만원, 추가로 퇴직연금 300만원 까지 12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세기업 특례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인 영세사업장에서 개별 근로자의 동의를 받거나 근로자의 요구에 따라 개인형 퇴직연금제도를 정립하는 경우 해당 근로자에 관련해서 퇴직연금제도를 설정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는 사업장의 영세성을 감안하여 고용부에 퇴직연금규약신고절차를 생략하고, 퇴직연금제도 도입을 손쉽게 하기 위한 특례입니다.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하면, 퇴직급여의 수급권을 보장받은 근로자는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만일의 상황에서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세이연을 통한 실질 퇴직소득 증가로 퇴직연금에 대한 세제 혜택으로 실질소득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근로자의 금융필요성에 맞는 노후설계를 통해, 노후의 안정되는 소득원이 구성되어, 퇴직금 일시금 혹은 일정요건 완수 시 연금 선택이 가능해 자금계획에 따른 노후설계가 용이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확정 지급형DB형

퇴직 시 수령할 퇴직금이 근무기간과 퇴직 시의 평균임금에 의해 결정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C형 확정기여형

적립금을 운용하는 주체가 근로자가 되는 방식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수령방법

퇴직연금은 노후에 필요한 자금으로 DC형에서만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