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산정 연차수당에 대해 모르면 손해

퇴직금 산정 연차수당에 관해 모르면 손해

연차휴가는 근로자의 건강한 삶과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필요한 제도로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근무한 후 받을 수 있는 유급휴가를 말합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의하면 근로자가 1년 동안 근무 시 15일의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사용하지 않고 남겨두었을 경우 사용하지 않은 휴가 일수에 관해 연차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의해 근로자에게 연차 유급 휴가를 부여해야 하는 사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imgCaption0
소정근로일수

소정근로일수

특수한 사유로 근로관계가 정지된 경우 연차휴가 산정 원칙 역일상 1년통상 365일에서 법정휴일과 약정휴일, 휴무일 등을 제외한 날로서 근로제공의 의무가 있는 날로 회사마다. 약정휴일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외 아래의 경우에는 특수한 사유로 근로관계가 정지된 것이므로 소정 근로일수에서 제외합니다.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휴업기간 적법한 쟁의행위기간 사용자의 허락하에 휴직한 기간 등등 상기 기간에 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날 아니면 기간 실질 소정근로일수에 대한 출근율이 80 이상이고, 연마다 총 소정근로일수에 대한 출근율이 80 미만일 경우에는 비례하여 부여하게 됩니다.

신입사원의 연차휴가 부여

입사 후 1년 미만1년차까지는 1개월 개근 시 1일씩 유급휴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최대 11일 이렇게 발생된 연차휴가는 최초 1년의 근로가 끝날 때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입사 후 1년간1년차의 출근율이 80퍼센트 이상인 경우, 2년차에는 총 15일의 유급휴가가 발생되어 사용 가능합니다.

(단 퇴직 시에는 최종 정산되기 때문에 발생휴가를 많이 사용하고 퇴직 시에는 연차사용에 따른 환입이 발생가능합니다.

입사일 기준 연차 발생

1. 1년 이상 근로자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는 15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3년 이상 지속해서 근로했다면 3년 차에 연차가 1일이 추가되어 16개가 되고 그 이후로 2년마다. 1개씩 더 늘어나 최대 25개의 연차가 부여됩니다. 그러므로 연차는 25개가 생기면 더 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 다음은 2023년 1월 1일 입사자의 연차 발생 예시입니다. 20년 동안 근속하여 2044년이 되면 연차최대 발생 상한선인 25개의 연차가 발생하네요. 2. 1년 미만 근로자 1년 미만 근로자의 경우 입사일을 기준으로 1개월 개근을 하면, 개근 후 다음날 1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하며 최대 11일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년 1월 1일에 입사하여 24년 12월 31일까지 근무하였다면 2024년에는 총 11일의 연차가 발생합니다.

법에서 정한 기준은 알되 회사마다. 다르다는 것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글을 쓸 때 강조하는 것이 관점의 변화라면 재직자들이 근로기준법을 기준으로 하는 임금 연관 질문을 할 때 강조하는 것은 “유연성”입니다. 최저임금은 존재하되 그 이상 임금을 지급해도 문제없듯 법은 거의 모든 최저의 기준을 정해 놓을 뿐입니다. 규모 있는 제조업 회사일수록 월 소정근무시간 209시간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고 말씀드렸듯이 기본 연차휴가도 15개가 아닌 경우가 많고, 최대한도도 25개가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약간은 많은 시간 유지된 기업일수록,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기본 연차휴가는 18개, 20개, 22개까지 여러가지 경우가 많습니다.는 점을 기억하시어 원리를 파악하고 본인의 회사에 맞게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렇다. 할지라도 법적으로 최소 기준은 최초 기본연차가 15개이기에 해당 내용으로 법에서 말하고 있는 기준을 설명하겠습니다.

연차 휴가와 월차 관리 팁

연차 휴가와 월차는 업무인에게 필수적인 휴식 시간으로 근로자 보호법에 의해 보장받는 권리입니다. 직장인들이 무조건적으로 파악해야 할 연차 수당 계산 방법과 월차 발생 기준에 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연차 휴가는 입사 후 1년이 지나야 발생하는데, 80 이상 출근했을 때 연차 휴가를 15일 부여받을 수 있죠. 월차는 매월 개근하였을 때 다음 달에 사용할 수 있는 1일 휴가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연차의 경우 출근률이 낮다면 그에 비례하여 연차 일수가 줄어들 수도 있어 주의를 필요합니다.

연차 수당은 사용하지 못한 연차 휴가에 관해 발생하는데, 이는 연마다 휴가일 수와 사용한 휴가 일수의 차이를 계산하여 정해집니다. 수당을 결정할 때 기본급을 기준으로 하되, 법적 기준에 따라 계산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정근로일수

특수한 사유로 근로관계가 정지된 경우 연차휴가 산정 원칙 역일상 1년통상 365일에서 법정휴일과 약정휴일, 휴무일 등을 제외한 날로서 근로제공의 의무가 있는 날로 회사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입사원의 연차휴가 부여

입사 후 1년 미만1년차까지는 1개월 개근 시 1일씩 유급휴가 발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사일 기준 연차 발생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