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최고 손쉬운 2가지 방법(with 종이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최고 손쉬운 2가지 방법(with 종이 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건을 사고팔 때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발행하는 영수증입니다. 부가가치세법에 의하면 납세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자가 재화 아니면 용역을 공급할 때 사업자등록번호등을 명기한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는 증명서류를 말합니다.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모두 소득세와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해서 반드시 발행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에 따라 2매를 발행하여 공급자가 공급받는 자로 나누어 보관하고 5년간 보관하여야 합니다.

즉 거래가 발생했다면 당일, 주단위, 월단위로 서로 맞추어 의무로 발행을 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시기를 놓치게 되면 가산세를 낼 수도 있으니 이를 주의하기 위해서는 꼭 늦지 않게 기간에 맞춰 발행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의 전자발급 의무기간
개인사업자의 전자발급 의무기간

개인사업자의 전자발급 의무기간

개인사업자가 2022년 총수입금액이 1억원 이상이 되어 전자발급 의무대상자가 되면 23년 7월부터 계속 전자발급 의무대상자가 유지 됩니다. 즉 다음해에 1억원 이하로 매출이 떨어지더라도 계속 전자발행 대상자가 됩니다. 앞으로 계속 전자발행을 해야됩니다. 22년까지는 전년도 매출에 그러므로 전자발행대상자가 매년 바뀌었으나 23년도부터는 한번 전자발급 대상자가 되면 계속 매출과 연관 없이 전자 의무발행대상자가 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손택스 메뉴 이용 조회발급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건별 발급 순으로 접속합니다. 상품 정보 입력 상품 정보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눌러 공급가액과 세액을 계산합니다. 결제 정보 입력 결제 화면에서 청구영수를 선택하고 현금수표어음외상미수금 항목은 합계금액 내에서 입력합니다. 발급 미리 보기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고 발급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 보안카드 아니면 생체인증으로 인증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합니다.

이메일 발송 성공적으로 한 한 발급되면 공급자공급받는 자에게 자동으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홈택스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을 선택합니다. 상품 정보 입력 작성일자, 공급가액, 세액, 합계금액, 품목, 규격, 수량, 단가 등을 입력합니다. 공급가액과 세액은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결제 정보 입력 결제 구분청구, 영수을 선택하고 현금수표어음외상미수금 항목은 합계금액 내에서 입력합니다. 발급 미리 보기 입력한 정보를 확인하고 발급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인증 공인인증서로 인증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합니다. 이메일 발송: 성공적으로 한 한 발급되면 공급자/공급받는 자에게 자동으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개인적인 추천

이상으로 홈텍스와 손택스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2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2가지 방법 모두 경험해 본 결과 개인적으로 모바일 손택스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택스로 발행을 할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가 따로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비용도 덜 들고 사용도 홈텍스보다. 훨씬 용이합니다. 발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 또한 손택스가 반정도밖에 걸리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어 어떤 방식으로 발행을 하실 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공등인증서 등록 처음일 경우 거쳐야 하는 순서

손택스를 사용하기 전 보통 회원가입을 할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가입을 하실 겁니다. 이같은 경우애 이 계정과 공동인증서 등록을 해주셔야 하는데 회원가입 전, 공동인증서를 발급해 주셨다면 가입할 때 함께 등록해 주시는 게 편하실 거입니다.

자 그럼 회원가입도 끝났고 공 등 인증서 발급 후, 등록까지 해주셨습니다. 보통 이 단계까지가 정말 귀찮은 순간이죠.여기까지 왔다면 95%는 끝난 겁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절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방법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수정발행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수정발행은 수정하고 싶은 계산서를 터치하시면 좌측 하단에 수정발급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터치하시면 됩니다. ex 매출이 없는 다른 거래처에 오발행 했을 때 예시입니다. 1. 00 거래처에 100만 원 세금계산서 발행 2. 오발행으로 취소가 불가능함. 대신 00 거래처 100만 원으로 수정 세금계산서 발행 3. 100만 원 , 100만 원으로 0원이 되게 만들음. 취소는 이런 방식으로 가능하며 혹여나 거래처에서 연락이 온다면 오발행으로 같은 금액 마이너스 계산서 발행하였다고 말하면 됩니다.

ex 매출액 오기입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했을 때 예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사업자의 전자발급

개인사업자가 2022년 총수입금액이 1억원 이상이 되어 전자발급 의무대상자가 되면 23년 7월부터 계속 전자발급 의무대상자가 유지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손택스 메뉴 이용 조회발급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건별 발급 순으로 접속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 홈택스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건별발급을 선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