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측 복숭아뼈 아래 통증 주요 원인과 치료 방법 정리

외측 복숭아뼈 아래 통증 주요 원인과 치료 방법 정리

단순한 근육의 해부학을 먼저 알려드리고 그다음 근육의 통증점의 위치, 발생할 수 있는 증상과 원인 마지막으로 집에서 간단하게 케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긴 종아리근과 짧은 종아리근은 근육이 연결되어 있어 깊이가 다르지만 기능은 거의 동일하기에 한 번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발목주위로 통풍이 나타나게 되면 복사뼈 주위가 붉게 부어오르면서 매우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주로 밤이나 새벽에 나타나기 때문에 자다가 극심한 통증에 눈을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 인대가 끊어진 건 아닐까 착각 들 정도로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는데, 이것은 반나절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통증은 3일 14일 내로 차츰차츰 사라지다가 이후 아무 이상 없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몇 달 이후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 있으며, 510년 사이로 복숭아뼈 주위로 요산이 돌처럼 쌓이면서 볼록볼록한 혹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혹은 따분한 형태를 띠고 있는데, 움직일 때마다. 주변 관절에 자극을 주면서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방사통, Radiating pain
방사통, Radiating pain

방사통, Radiating pain

긴 종아리근, 짧은 종아리근 압통과 함께 발목 외측 복숭아뼈 부위, 위, 뒤, 아래에 통증 방사, 발의 외측면을 따라 간단하게 방사되는 통증이 생깁니다. 긴종아리근 통증점

비골 외측두에서 엄지손가락 너비로 3개 정도 수직으로 내려가서 압박해보며 찾습니다. 짧은종아리근 통증점

바깥쪽 복숭아뼈 중앙부에서 엄지손가락 너비로 6개 정도 수직으로 올라와 압박해보며 찾습니다. 셋째종아리근 어쩌면 외측 복숭아뼈 부위가 멍이 들어있거나 부어있습니다.

셋째종아리근 통증점바깥쪽 복숭아뼈 중앙부에서 엄지손가락 너비로 4개 정도 수직으로 올라와 압박해보며 찾습니다.

기능, Function
기능, Function

기능, Function

발목의 가쪽 번짐외반의 기능을 하지만 현실 일상생활 중에는 동작의 수행보다는 발목의 내, 외측 균형에 많은 기여를 하는 근육입니다. 따라서 해당 근육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 발목이 불안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행기 입각기 동안 경골의 전방 이동을 조절하는 뒤 정강근과 가자미근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세 조절의 발목 전략발목으로 균형을 잡는 경우에서 가치있게 사용됩니다. 종아리근의 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근력 약화보다는 근육의 조절 능력 손상에 있습니다.

원인, Cause

발목의 비틀림과 내반을 동반하는 넘어짐, 즉 발목의 외측 염좌 후 주로 발생합니다. 석고 고정과 같은 발목의 장기간 고정 작은 볼기근소둔근, gluteus minimus의 위성 통증점으로서 유발 가능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은 장기간 신는 경우 아치가 무너지며 문제 발생 하지 길이의 불일치가 있는 경우 발을 강하게 발바닥 굽힘 상태에서 자는 것 잘 때는 발목을 중립상태로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4, 치료

진료병원 정형외과 미관상 거슬리는 것 말고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면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다만 부어있는 곳이 더 커지지 않도록 복숭아뼈를 누르거나 자극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양반다리를 삼가야 합니다. 부음 증상이 심할 때에는 주사를 통해 점액을 빼는 시술을 받아볼 수 있으며, 일제히 해당부위를 붕대로 압박하여 물이 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물리치료, 체외충격파등을 시도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재발할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점액낭 자체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보통 부분마취 이후 10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갑자기 발목 안쪽 바깥쪽 통증, 복숭아뼈 통증 원인 마지막은 점액낭염입니다. 이는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정 관절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목에 발생하면 발목 통증의 원인이 되고, 어깨에 발생하면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점액낭은 관절 주변에서 관절의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복된 자극이나 염증에 의해 점액낭염이 발생할 수 있죠. 대부분 반복된 자극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외상이나 감염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관절에서 툭 튀어나온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죠. 즉 발목 쪽에 점액낭염이 발생하게 되면 가장 튀어나와 있는 복숭아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부어오름, 벌개짐, 열감, 운동 범위 감소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방사통 Radiating

긴 종아리근, 짧은 종아리근 압통과 함께 발목 외측 복숭아뼈 부위, 위, 뒤, 아래에 통증 방사, 발의 외측면을 따라 간단하게 방사되는 통증이 생깁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능 Function

발목의 가쪽 번짐외반의 기능을 하지만 현실 일상생활 중에는 동작의 수행보다는 발목의 내, 외측 균형에 많은 기여를 하는 근육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원인 Cause

발목의 비틀림과 내반을 동반하는 넘어짐, 즉 발목의 외측 염좌 후 주로 발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