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녀장려금 선정기준, 지원금액, 신청 방법 및 지급 시기 총정리

근로자녀장려금 선정기준, 지원금액, 신청 방법 및 지급 시기 총정리

2024년에는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약 80만 가구가 증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추가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이유가 소득요건과 주택 공시가격 하락으로 대상자가 늘어나게 되어서입니다. 작년까지 신청 대상자가 아니어서 신청하지 못한 분들도 오늘 내용 확인하고 무요건 지원금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자녀장려금은 자녀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일하는 저소득층에게 소득과 재산의 요건을 반영하여 지급하는 정부 지원금입니다.

2024년부터는 자녀 1인당 최대 100만 원을 받을 수 있고, 근로장려금은 최대 330만 원까지 지급합니다.


단독 가구
단독 가구

단독 가구

다음은 근로장려금 지급금의 계산 방법입니다. 단독 가구이냐, 홑벌이 가구이냐, 맞벌이 가구이냐에 따라 지급 금액 계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총급여액의 계산 방법까지 개별적으로 다른데요. 처음 단독 가구의 경우 총급여액이 400만 원 미만인 경우 총 월급액 등 곱하기 400분의 165를 하시면 지금 금액이 되며 총금액이 400만 원 이상에서 900만 원 미만이면 165만 원을 지급합니다. 총급여액이 900만 원 이상에서 2200만 원 미만이면 165만 원 빼기 총 월급액 등 900만 원 곱하기 1300분의 165를 하면 금액이 나옵니다.

다음은 홑벌이 가구인 경우 지급 금액 계산 방법입니다. 총금액이 700만 원 미만인 경우 총 월급액 등 곱하기 700분의 285를 하면 지급 금액을 알 수 있으며 총급여액이 700만 원 이상 1400만 원 미만이면 지급액은 285만 원을 지급합니다.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기존에는 비교적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2024년 자녀장려금은 저출산 지원책의 일환으로 소득 기준금액이 대폭 완화되었는데요. 덕분에 꽤나 많은 가구에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홑벌이 가구 혹은 맞벌이 가구의 총 소득 기준 금액이 과거 4천만원에서 2024년 기준 7천만원으로 상향조정되었는데요. 연소득 기준 외에도 자산 합계액 조건이 있으니 금액확인은 직접 조회가 필요합니다.

아래 근로자녀장려금 지급 계산기를 통해 직접 조회 가능합니다.

모바일 안내문을 수령한 경우

안내문은 해마다 4월 말 5월 중순 경에 발송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개별인증번호가 포함된 안내문을 열람한 후,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통신기기 혹은 PC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3가지 방식으로 간단한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ARS15449944 신청자가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단한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손택스 앱을 실행하여 신청하기를 선택 후 주민번호 7자리와 개별 인증번호를 입력합니다.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후 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자녀장려금 지급 기준

소득요건이 상향되었고 지급액 또한 인상되었습니다.

변경 전에는 총소득 부부합산이 4,000만 원 미만에 최대 80만 원 지원이었지만 변경 후에는 7,000원 미만에 최대 100만 원 지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 요건, 자산 합계액 2.4억 미만은 전과 동일합니다. 외벌이 맞벌이 모두 동일한 소득 조건이고 작년보다. 소득금액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조건에 충족되는 분들이 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 신청 대상자

다음은 가구원 구성원에 따른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 장려금 지급 금액은 이렇습니다. 단독 가구 최대 지급액은 165만 원을 지급하며 홑벌이 가구는 285만 원을 지급, 맞벌이 가구는 최대 330만 원을 지급합니다. 다음 누가 신청할 수 있는지 근로장려금 지원 대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으로는 한 가구에 한 명만 지급받을 수 있으며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눠집니다.

단독 가구는 배우자, 부양 자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를 대화하며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월급액 등이 300만 원 미만인 가구로 배우자 혹은 부양 자녀 혹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이며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월급액 등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로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금액 등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모의 계산방법

나의 소득을 기준으로 자녀장려금을 얼마나 지급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홈택스 홈페이지의 장려금 모의 계산기를 활용해서 장려금 지급액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가구 유형, 부양 자녀수, 소득 및 자산 수준을 입력하면 단순하게 계산해 볼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사용해서 미리 지원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단독 가구

다음은 근로장려금 지급금의 계산 방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기존에는 비교적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2024년 자녀장려금은 저출산 지원책의 일환으로 소득 기준금액이 대폭 완화되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모바일 안내문을 수령한

안내문은 해마다 4월 말 5월 중순 경에 발송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