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부동산 전자계약을 이용하면 거래당사자와 부동산 중개사는 어떤 혜택이 있을까

국토부 부동산 전자계약사항을 이용하면 거래당사자와 부동산 중개사는 어떤 혜택이 있을까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은 과거 종이로 작성하던 부동산거래 계약서를 컴퓨터,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여 작성. 서명하는 것으로 온라인을 통해 실거래신고 및 임대 거래 신고, 확정일자가 자동처리되어 행정기관을 방문 아여 별도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imgCaption0
부동산전자계약 체결 후기

부동산전자계약 체결 후기

부동산전자계약 체결 후기 말씀드릴게요. 저는 매매로 부동산전자계약사항을 작성하였으나, 전월세도 부동산전자계약이 가능해요. 공인중개사분께서 부동산전자계약 덕분에 해외에 있으신 분이랑도 직접 대면하지 않고 거래하셨다고 하셨어요. 부득이하게 계약일에 부동산에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에 전자계약사항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1. 부동산에 계약서를 작성하기 전에 미리 부동산전자계약 앱을 깔아오라고 하셔서 앱을 미리 깔아놨습니다.

2. 계약일에 부동산에 방문하니 공인중개사분께서 계약서를 알아서 다. 작성해 주셨어요. 3. 부동산전자계약앱에 로그인 후 계약 내용을 확인합니다. 4. 주민등록증 사진을 첨부합니다. 5. 스마트폰 본인인증 후 서명란에 수기 서명을 합니다.

휴대폰에서 진행되는 방법

계약자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 PC와는 서명절차가 달라서 안내드립니다. 부동산 전자계약이라는 어플을 설치다운할 때 인정 연관 안내 문구가 나오면 모두 허용이나 수락버튼 눌러주시면 되고 어플 다운 후 열었을 때 앱 접근권한 안내 화면이 나오면 아래 확인 버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부동산 전자계약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 다음버튼 누르면서 넘기거나 상단 오른쪽에 건너뛰기해서 눌러주시면 아래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계약자 분들은 모두 거래당사자이기 때문에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한 후 동의 연관 체크를 모두 해준 후 본인인증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증방법 2가지 유형이 보이게 됩니다.

전자계약 시 공인중개사가 준비해야 할 것

부동산전자계약시스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해요. 계약 당사자들은 가입하지 않습니다. 가입 과정에서 공인인증서가 당장 없어도 됩니다. 추후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도 됩니다. 부동산 전자계약에 필요한 공인인증서는 특수목적용 인증서입니다. 전자거래범사용 목적 가능하지만 발급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비용 없이 발급하는 특수목적용을 추천합니다. 발급방법은 첫번째로 찾아가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우체국 집배원이 찾아오면 등기로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유료 서비스이며 1만 원에 부가세 별도입니다. 집배원이 오기까지 평균 5일 이내로 소요됩니다. 두번째로는 등록기관 방문 제출이 있습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방문하면 당일 무료 발급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부동산 전자계약 홈페이지에서 단독으로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중개사장님은 회원가입한 이후에 계약서 작성PC에서만 가능이 가능하며 향후 전자서명을 진행할 경우에는 2가지의 공동인증서 종류인 1 사업자범용 인증서11만 원 아니면 2 특수목적용부동산 공동인증서중에서 하나만 있다면야 된다고 합니다. 만약 사업자범용 인증서가 없으면 금액이 비싸기 때문에 특수목적용 공동인증서를 사용하면 된다고 하며 특수목적용부동산 공동인증서 발급이 필요하신 사장님께서는

만약 협회에 등록되어 있다고 하면 협회에서 대행일을 해주고 있으므로 사무실에서 가까운 지부로 직접 방문하시거나 찾아가는 서비스(유료 및 4~5일 정도 소요)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 전자계약 절차 PC버전

그럼 제가 남겨둔 부동산 전자계약 절차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에 부동산 전자계약이라고 치면, 나오는 국토부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에 들어갑니다. 2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3 우리는 거래 당사자로 로그인해줍니다. 다른 회원가입은 필요없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했습니다. 4 전자계약 나의 전자계약으로 들어갑니다. 5 계약서 버튼을 눌러줍니다. 서명을 하지 않았으면, 서명필요라고 옆에 뜹니다.

6 계약서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문제 없습니다.면, 우측상단에 있는 서명을 눌러줍니다. 계약서 뿐 아니라, 뒤쪽에 건축물대장과 부동산 사장님의 공제증서까지 포함되어있으니 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건축물대장에 중개수수료가 적혀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은 전세 거래 사기 예방의 강한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등록된 공인중개사를 통한 거래와 완벽한 본인 인증으로 이중계약과 무자격 중개업자의 사기를 차단합니다. 암호화된 계약서 보관으로 개인정보 보호와 계약서 분실 걱정도 해소, 대학생과 신혼부부 같은 사기 취약 계층에게 안정된 거래 자연환경을 제공하니 이를 알고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동산전자계약 체결 후기

부동산전자계약 체결 후기 말씀드릴게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휴대폰에서 진행되는 방법

계약자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 PC와는 서명절차가 달라서 안내드립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계약 시 공인중개사가 준비해야 할

부동산전자계약시스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